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가을 김장무 파종시기/심는시기와 방법

by heotai 2021. 7. 23.

가을 김장무 파종시기/심는시기,김장무우 파종 방법

가을 김장무 파종시기/심는시기와 방법

 

중부지방에서는 가을 김장무우를 재배하기위해서 보통 처서(8월 23일 전후)를 전후로 하여 파종합니다.

 

가을 무우의 수확기간은 씨뿌림으로부터 보통 수확일까지 보통 70일 정도 걸립니다.(북부지방이나 산간지방에서 재배하는 무우는 60일만에 수확하는 품종도 있습니다.)

 

중부내륙지방을 기준으로 된서리가 내리는 시기는 10월말내지11월 초순쯤이 됩니다.

 

김장무우는 이때 된서리가 맞지 않도록 수확을 하여 저장을하게 되는데 다자란 무우를 수확을 늦추어 된서리를 맞게 되면 바람이 들어 맛이 없고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된서리가 오기 전인 10월말쯤을 수확 예정일로 가상하여 무우의 생육기간인 70일을 역산하여 본다면 8월 20일쯤에는 씨를 파종해야 하는 적정시기라는 얘기입니다.

 

이보다 추위가 늦게 오는 남쪽지방은 약간 늦게 파종해도 되겠고, 추위가 일찍 찾아오는 중북부 지방이나 산간지방은 이보다 파종시기를 앞당겨야 하겠지요.

 

하지만 판매를 목적으로하지 않고 약간 크기가 작은 무우를 생산하여 집에서 자급자족으로 먹을거라면 정상적으로 씨뿌리는 시기보다 약 10일정도 늦게 뿌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수확시기보다 조금 빠르게, 약 60일정도만에 수확하는 약간 작은 무우가 맛도 좋고 영양가도 많기 때문입니다.

파종시기


북부 지역은 8월 초순~중순
중부 지방은 8월 중순~말
남부지방은 8월 말~9월 초순 사이 파종 하여야 합니다. 
중부나 남부일지라도 해발이 높으면 감안 하여야 합니다

 

우량 무우 품종


일반 품종보다 맛 저장성.모양등이 우수한 품종들 입니다.
청운플러스.청진플러스.청두골드,달고나무 등이 있습니다.
당도,아삭함이 차별되는 품종 입니다.

 

토양

점 질토에서는 생육이 다소 늦으나 잎의 황변, 낙엽이 늦고 사질토에서는 생장이 빠른 반면에 후기 생육이 나쁘고 잎의 황화가 빠릅니다.산성토양에서는 근류병, 연부병 등의 발생이 많고 석회결핍증상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소석회를 사용하여 PH5.8~6.5로 조정합니다. 포장은 관수 및 배수가 용이한곳을 선택하고 연작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밭 만들기

파종 15일 전에 소석회와 인산질비료인 용성인비를 밭 전면에 고루 살포하여 초벌갈이를 합니다. 재벌갈이는 파종 7일전에 퇴비를 살포한 다음 실시하고, 파종 2일전에 요소, 염화가리, 붕사 그리고 토양살추제를 밭 전면에 고루 살포하고 경운기로타리로 흙덩이를 부드럽게 쇄토하여 이랑을 만듭니다. 

 

가을 김장무 파종방법-심는방법

 

무우는 모종을 포트재배하여 식재할수 없습니다.
반드시 직파하여야 합니다.
파종전 15일전 까지 완숙퇴비와 붕사를 적정량 넣고 깊게 심경하여 로타리후 폭50cm,높이30cm의 두둑을 지어 고르게 고른후 30cm간격으로 씨앗 높이의 2-3배 깊이로 씨앗을 2-3알식 파종 합니다.

 

파종하고 3-4일이면 발아하는데 이기간동안 매마르지 않도록 스프링 쿨러 등으로 관수하여 주어야 합니다.
새싹이 올라오면 2개식 남기고 솎음하여 주었다가 열무정도로 성장하면 1개식남기고 2차 솎음하여 열무김치로 사용 합니다.

김장무 웃거름 주기

 

요소비료는 많이 주면 배추의 맛이 쓰고 좋지 않으므로 용량에 주의 해야 한다. 붕사가 부족하면 무는 속이 비거나 검게되는 장애를 입을 수 있고, 배추는 배추잎에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붕사는 엽면시비를 해도 되는데 엽면시비는 붕사 0.3%를 2~3회 한다. [물2L(2,000cc 팻트병하나)+붕사6cc]를 2~3회에 나누어서 잎에 뿌리면 된다. [붕사를 녹힐때는 약간 뜨거운 물로 해야 녹는다] -무는 배추 모종을 이식하기 일주일 전쯤에 직파를 하는 것이 좋고, 땅 속으로 뿌리가 자라는 직근성 작물이므로 땅을 깊이 갈아야 하며 뿌리가 잘 내리도록 흙을 부드럽게 해두는 것이 좋다.[돌맹이도 없게]

 

무우씨는 너무 깊이 심으면 발아율이 떨어지므로 씨앗 크기의 3배 정도의 깊이로 심는것이 좋으며, 파종후 20일 정도는 생육에 중요한 시기 이므로 초기에 물을 충분히 줘야 한다. 파종후 20일경에 웃거름 주기를 해주어야 하고 그 다음에는 15일 간격으로 웃거름 주기를 하고 수확 20일 전에는 추비를 마친다.

2021.08.12 - [텃밭가꾸기] - 김장배추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1.08.08 - [텃밭가꾸기] - 쪽파 심는시기와 방법,가을 쪽파 파종시기
2021.07.23 - [텃밭가꾸기] - 가을 김장무 파종시기/심는시기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