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흑염소 효능과 부작용,흑염소 엑기스(진액) 효능/요리 방법

by heotai 2021. 4. 25.

흑염소 효능과 부작용,흑염소 엑기스(진액) 효능/요리 방법

흑염소의 효능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며 미식가들의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는 흑염소는 특히 임산부, 허약체질인 사람에게
보약으로 통하고 있다.염소고기를 한방에서는 온양성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노인들의 몸이 차질 때에는 염소 고기를 먹으면 온몸이 따뜻해 진다는 것이다.
본초강목에는 염소고기가 원양을 보하며 허약을 낫게하고 피로와 추위를 물리치며 위장의 작용을 보호하고
마음을 평안케 한다고 한다.

염소는 옛날부터 임산부의 보약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며 흑염소에는 지방 질의 함량이 적은 반면 단백질과 칼슘 그리고 철분이 많이 들어있다.
임산부 뿐만 아니라 회복기의 환자나 어린이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철분은 빈혈을 막아주며, 칼슘은 임부가 태아에게 빼앗긴 칼슘의 보충이 되고 성장기에있는 어린이 에게는 직접 필요한 영양소가 되는 것이다.

 

흑염소 고기는 근육섬유가 연해서 소화 흡수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함량도 쇠고기의 절반 가량밖에 안들어 있어 소화가 잘되어 고기를 잘 먹는 사람이나 위장병 환자나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동양 문헌에 나오는 흑염소의 효능을 보면 신농본 초경, 명의별록, 천금식치, 본초강목, 각의별곡, 일화본초, 약성본초, 도경본초, 일용본초, 식료본초,당본초 등의 문헌에 흑염소의 효능을 소개하고 있으며,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임산부에 대해서는 보혈작용으로 산후출혈, 산후복통,냉대하진통,자궁염,변비등에 특효이다.
허약체질에 보약이 된다.
보혈작용과 혈액순환의 개선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및 심장병등 성인병을 예방 할 수 있다.
위장, 신장, 대장, 간장, 심장, 폐등 5장6부를 보호하는 보약이다.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를 제거하여 피부가 고와진다.
여성의 불임을 방지하고 부인의 냉대하에 효능이 있다.
기력을 보강하여 여성의 음허를 다스리고 남성의 정력을 보강한다.
시력을 좋게하고 두뇌를 활성하하며 진정작용을 한다.
신경통과 골다공증에 특효과 있다.
어린아이의 소아 경간,경기 및 구토를 예방하고 신체의 발육을 촉진시킨다.

 

흑염소는 고산성(高山性) 초식동물로서 초목과 열매를 고루 먹어 노약자나임신수유부, 특히 성장 발육기 어린이 및 허약체질의 개선에 애용되어 왔다.


옛 부터 산모가 아이를 낳은 후에는 흑염소고기를 고아서 먹였는데 이는 출산으로 인해 떨어진 체력을 양질의 단백질과 흑염소고기 특유의 영양성분을 산모에게 보충해 줌으로써 체력을 빨리 회복시켜 주기 때문이었다.


현대에 와서도 출가하는 딸에게 흑염소탕을 미리 먹여 보내는 습관은 이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산모뿐만이 아니고 평소에 허약한 미혼여성에게도 흑염소 고기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피부를 곱게 하고 건강을 유지시키기 위한 손꼽히는 건강식품으로 많이 애용되어 왔다. 

흑염소의 성분

 

주요성분은 인체에 필요한 칼슘이 소, 돼지, 닭에 비교하여 약 10배 이상이나 되며, 다른 동물에는 없는 토코페롤(비타민E) 45mg(100g 기준)나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E(토코페롤 : 노화방지에 탁월할 효과)가 함유되어 있어 발육기 어린이, 허약 체질 개선, 심장강화, 혈액순환 개선, 위장보호, 빈혈 산후조리, 병후 원기회복 및 노약자의 약기부족에까지 고루 뛰어난 약효를 발휘하는 34고의 건강보조 식품이다.

(3  :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저오염 / 4  : 고단백, 고칼슘, 고철분, 고비타민)

 

흑염소의 부위별 효능 

 

1. (,) : 눈을 밝히고 심장이 자주 뛰는 증상(경계,驚悸)을 그치게 한다.

2. 머리(,) : 뼛속이 지근 지근거리는 증상(골증,骨蒸)과 머릿속이 뜨거운 증상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풍현, 風昡)과 체력의 허약을 보하고 마음을 편하게 한다.

3. 고기(,) : 염소고기는 열이 매우 심하고 맛이 달고 독이 없다. 허로(虛勞)와 신체부위가 기능이 약하여 추위를 타는 체질에 좋다.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에 이롭고 심장을 안정시키고 경기(驚氣)를 멈추게 한다. 치아와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수척한 체질은 살을 찌게 한다.

4. () : 안질을 다스리고 눈을 밝힌다.

5. () : 위장의 허약을 보하고 소변을 잦은 것을 다스리고 기운을 보해준다.

6. 콩팥(,) : 신장 기운을 보하고 뼈와 골수의 허약을 튼튼하게 하고 귀가 멍하거나 우는 증상, 수면 시 나는 식은 땀(도한,盜汗)을 거둬주며 정력과 위장기능을 좋게 한다.

7. 골수(骨髓) : 혈맥(血脈)을 이롭게 하고 경기(經氣)를 보하니 술에 타서 먹는다.

8. 혈액(,) : 출산 후 어지러움(혈훈,血暈) 증세에 좋다.

9. (,) :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 좋다. (숙열,熟閱)이 있는 사람은 해롭다.

10. 등뼈(척골,脊骨) : 허리(虛痢)에 통증을 다스린다.

11. 다리뼈(경골,脛骨) : 어금니가 성글고 동통하는 것을 다스린다.

12. 껍질() : 허약을 보하고 모든 풍을 제거하니 털을 버리고 고아서 먹는다.

13. 염소똥(,) : 염소똥을 태워서(소회,燒恢) 물에 담가서 그 즙에다 머리를 감으면 털이 길어지며 또 빠진 털이 난다.

 

 흑염소의 대표적인 효능

 

1. 뼈 건강

칼슘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야기지요~!! 흑염소는 소나 돼지에 비해 칼슘이 최대 25배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됨은 물론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 그리고 출산 후 1개월 된 산모에게 부족한 칼슘 보충으로 최고의 식품이라고 합니다. 

 

2. 빈혈개선

빈혈이란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저산소증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이 흑염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빈혈환자가 섭취할 경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빈혈이 심한 여성들이 섭취하면 빈혈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정력강화

현대인들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성기능 장애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성기능 향상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연 성분은 흑염소 100g 당 5.53mg이나 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 정력강화, 자양강장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 피부질환 예방

흑염소에는 비타민E 성분인 토코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E 효능으로 항산화작용을 해 피부의 상처를 빨리 아물게 도와주고, 아토피나 자외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부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줌은 물론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는 효과가 좋으며 혈액순환 개선효과가 있어 피부혈색이 좋아지고, 피부가 고아지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5. 성인병 예방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성인병이 유발되기 쉬운데요, 흑염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칼슘과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 해 소화를 돕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의 원활한 작용을 도와주며 보혈작용, 혈액순환 개선 작용이 뛰어나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6. 부인과질환 개선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동물이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냉증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몸이 따뜻하게 해 줍니다.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특히 임산부에게 좋으며, 냉대하, 생리불순, 수족냉증, 혈액순환 장애, 여성불임증 등 각종 부인병에 도움을 줍니다. 

 

7. 시력강화

흑염소의 간은 다른 동물의 간보다 비타민A 성분이 월등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 책을 많이 보는 수험생, 텔레비전이나 핸드폰을 많이 쓰는 현대인, 야맹증, 노화현상으로 인한 시력감퇴 등 노안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흑염소 엑기스(진액) 효능 


허하고 냉한증세를 개선하여주고 골수를 보강시키며 피를 만드는 조혈기능을 돕고 정력보강,성장발육 촉진등 여러가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체네수분대사의 조절이 좋지않아 생기는 부종이나 소변의 이상에도 좋은효능을 보이는것이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합니다.
비타민E가 다량함유되어 세포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외도 산후출혈,산후복통등 임산부의 보혈작용에 큰 도움이되고 여성불임,골다공증,신경통등 부인병치료에 탁월한효능이 있고 오장육부를 건강하고 면역력을 상승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흑염소 부작용

 

흑염소는 딱히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체질에 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흑염소 고기는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아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거나 물을 많이 마시고 체격이 좋은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양인의 경우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흑염소를 섭취했을 경우 피부에 뾰루지나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흑염소 효능을 잘 보려면 구이보다 탕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흑염소 고기는 소고기처럼 불에 구우면 구울수록 질감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먹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체질을 잘 파악해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흑염소 요리방법

1. 염소고기 육포

가. 재료

고기 300g, 간장 4큰술, 설탕 3작은술, 후추 2/3작은술, 술 1TS, 생강즙 1/2작은술

 

나. 방법

(1) 염소사골은 넉넉하게 물을 부어 마늘, 생강을 넣어 충분하게 오랫동안 끓여 사골국물을 만들어 놓고, 고기는 압력솥에 푹 삶아 적당한 크기로 썰어놓는다
(2) 들깨는 깨끗이 씻어 믹서에 갈아 고운체로 걸러 사골국물과 합해놓는다.
(3) 냄비에 (2)를 붓고 토란대 삶은것, 숙주, 고춧가루를 넣어 끓인다
(4) 파, 마늘, 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음 고추기름을 넣어 얼큰하게 끓인다.

    매운 것을 싫어하면 고춧가루, 고추기름을 넣지 않아도 좋다

2. 염소사골탕

가. 재료

염소사골액 1L, 염소고기 200g, 마른고추 4개, 토란대 150g, 들깨 30g, 숙주나물 150g,고추가루 3큰술,고추기름 2큰술,후추,파,마늘다진것

 

나. 방법

(1)염소사골은 넉넉하게 물을 부어 마늘,생강을 넣어 충분하게 오랫동안 끓여 사골국물을 만들어 놓고, 고기는 압력솥에 푹 삶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는다.

(2)들깨는 깨끗이 씻어 믹서에 갈아 고운체로 걸러 사골 국물과 합해 놓는다.

(3)냄비에 (2)를 붓고 토란대 삶은것,숙주나물,고추가루를 넣어 끓인다.

(4)파,마늘,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음 고추기름을 넣어 얼큰하게 끓인다.

   매운 것을 싫어하면 고추가루,고추기름을 넣지 않아도 좋다.

 

3. 염소고기 강정

가. 재료

염소고기 500g, 무우 1/2개, 풋고추 100g, 붉은고추 50g, 마늘,생강,정종,달걀1개 녹말가루,식용유,물엿, 케첩1/2컵

 

나. 방법

(1)염소고기는 납작하게 썰어서 소금,후추,생강즙,정종에 재워 둔다.

(2)무우는 강판에 갈아 즙을 내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잘게 다진다.

(3)재운 고기에 달걀,녹말가루를 넣어 기름에 바삭하게 2번 튀겨 놓는다.

(4)무우즙,케첩,물엿,다진 고추를 혼합하여 졸인 다음 튀겨낸 고기에 옷을 입혀 윤기나게 조려낸다.

 

4.염소 고기 감자스프

가. 재료

염소고기 200g, 감자 450g, 양파 1/2개, 버터 2큰술, 밀가루 2큰술,육수 1컵, 소금 1큰술 후추,파슬리 약간,우유 1컵

 

나. 방법

(1)염소고기는 곱게 다진 다음 갖은 양념을 하여 볶아 놓고,감자는 껍질을 벗겨 삶아 뜨거울때 으깨어 놓는다.

(2)양파를 잘게 다져 놓고 냄비에 버터 1큰술을 녹여 준비한 양파를 볶으면서 버터 1큰술을 더 넣고 매운 맛이 없어질때 까지 볶는다.

(3)(1)의 냄비에 밀가루를 넣으면서 나무주걱으로 저어 뽁아 루우를 만들어 양파가 투명하게 되면 육수와 우유를 넣어 잠시 끓인 후 으깬감자,다진 고기를 섞어 믹서기로 곱게 간 다음 소금,후추로 간을 한 다음 다시 한번 끓여 낸다.

 

5. 파인애플 염소고기 조림

가. 재료

염소고기 500g, 양파 1개, 붉은 푸른피망 각 1개, 파인애플 300g, 녹말가루 1큰술,간장 1큰술,후추, 달걀 1개, 식용유

 

나. 방법

(1)염소고기를 얇게 설어 양파즙,마늘,생강,후추,소금,정종을 넣어 재워 둔 다음 달걀과 녹말가루를 넣어 식용유에 살짝 튀겨 낸다.

(2)양파,피망을 살짝 볶은 다음 튀겨 놓은 염소고기에 큼직하게 자른 파인애플과 쥬스,

야채를 넣어 끓이다가 녹말을 넣어 걸쭉하게 조려 낸다.

 

6. 염소고기 완자조림

가. 재료

염소고기 300g, 양파 1/2개, 당근 1/3개, 파, 마늘 다진것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달걀 1/2개, 물엿, 케첩

 

나. 방법

(1)염소고기는 곱게 갈고, 양파,당근도 곱게 다진 다음 소금,후추,마늘,생강즙을 넣어 끈기가 날 때 까지 주물러 달걀을 잘 섞어 놓는다.

(2)완자를 곱게 빚은 다음 전분 가루를 묻혀 튀겨 낸다.

(3)케첩에 물엿을 넣어 물3스푼을 넣어 끓인 후 튀겨낸 완자를 조려낸다.

(4)케첩대신 간장이나 고추장을 넣어 조려도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