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오이냉국 만드는법,백종원 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by heotai 2021. 7. 25.

알토란 오이냉국 만드는법,백종원 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백종원 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더운 여름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오이냉국 한 사발은 잠시나마 더위를 잊게 해준다. 그래서 많은 오이냉국 황금레시피를 뒤져봐도 백종원 미역오이냉국만한 황금레시피를 찾기가 어렵다. 일반적인 오이냉국 만드는 법과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은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다.

미역오이냉국의 경우 미역의 감칠맛을 살려 일종의 조미료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외에도 식초와 액젓을 활용하는 양념도 눈길을 끌만하다. 그렇다면 백종원 레시피만의 독특한 미역오이냉국 만드는 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미역과 식초로 오이냉국의 감칠맛을 잡아낸다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이 1개, 물에 불린 미역 2컵, 오이 1개, 물에 불린 미역 2컵, 식초 1/3~1/2컵, 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반, 액젓 2큰술, 양파 반 개, 청고추 3개, 홍고추 1개, 물 한컵 반, 국간장 2큰술, 얼음이 필요하다.

 

 

만드는법


1. 먼저 가장 먼저 식초 반컵을 물에 불린 미역 2컵에 넣어준다. 이 과정은 밑 간을 먼저 한 후 물을 붓는 방식인데 식초의 새콤한 맛이 미역에 스며들어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2. 그런 다음 준비한 간마늘 1큰술과 설탕 1큰술, 액젓 2큰술을 섞여있는 미역과 식초에 섞어준다. 충분히 간이 배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이렇게 밑간을 하지 않고 채소와 함께 섞으면 채소의 물이 흘러나와 미역에 간이 배이지 않는다.
(미역과 식초를 이용해서 비린내를 잡는 것이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의 핵심 포인트다)


3. 이렇게 미역에 간이 충분히 배여들면 오이와 양파, 청홍고추 등을 넣어 준다.

 

4. 밑간이 다 된 미역과 채소는 볼에 옮겨 담는데 한그릇 기준으로 물은 1컵 반을 부어준다.

 

5. 마지막으로 국간장 2큰술을 넣고 간을 한 다음 얼음을 띄워주면 맛있는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이 완성된다.

 

6. 간을 본 뒤 맛이 싱겁다고 느껴지면 국간장을 조금 더 넣어 마무리하도록 한다. 처음에 간이 약간 센 느낌이 들어야 얼음이 녹으며 어느 정도 간이 맞춰지는 경향이 있다.

 

[Tip]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을 만들 때 미역은 물에 한 번 씻어서 비린내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식초와 섞기 전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식초를 넣을 때 실수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꺼번에 식초 반컵 정도의 용량을 정확하게 지켜주는 것이 좋다. 백종원 오이냉국의 핵심은 이 간장이 핵심이다. 액젓의 맛을 살리면서 식초로 비린내를 잡아주는 것이 포인트다.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다른 오이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백종원 오이미역냉국은 비빔국수 등 다른 음식과 함께 곁들여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미역을 넣지 않고 열무를 넣으면 시원한 열무냉국이 되는데 이런 응용을 통하여 다양한 음식으로 변형할 수 있다는 것이 백종원 레시피의 또 다른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미역오이냉국을 만들고 나서 남은 재료로 오이냉채를 만드는 법도 좋은 방법이다. 일단 겨자와 (연겨자 소스 연겨자 2큰술)와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로 소스를 만든뒤 잘 채 썰어둔 오이와 당근, 홍고추와 섞어주면 된다. 미역오이냉국과 오이냉채의 새콤달콤함이 여름철 입맛을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다.

알토란 임성근 미역 오이냉국 만드는 법

 

이날 방송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여름 미역 요리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미역냉국과 미역초무침을 소개하며 미역냉국의 풍미까지 높이는 비법을 소개한다. 또한 미역냉국에 비법재료로 오미자청을 넣어 맛과 풍미를 더해 감탄을 자아냈다.

미역 오이냉국 재료: 건미역 30g, 오이 1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1개, 마늘 5개, 오미자청 반 컵, 물 3컵, 사과 2배 식초 5 큰 술, 설탕 2 큰 술, 국간장 2 큰 술, 고운 소금 1 큰 술, 얼음 4컵, 깨소금 4 큰 술

 


미역 오이냉국 만드는법

1. 건미역 30g을 물에 10분간 불린 다음 물기를 꼭 짠다.

2. 끓는 물에 불린 미역을 30초간 데친 다음 건져 냉수에 2번 정도 헹군다

3. 헹군 미역의 물기를 꼭 짠다

4. 물기 짠 미역을 길게 펼쳐 한입 크기로 자른다

5. 오이 1개를 얇게 편 썬 다음 곱게 채 썬다

6. 고추를 반으로 썰어 고추씨와 태좌를 손가락으로 굵어 뺀 다음 얇게 채 썬다

7. 마늘 5개를 편으로 썬다

8. 끓는 물에 마늘 편을 넣고 30초간 데친 다음 건져 냉수에 헹군다.

9. 식힌 마늘은 물기를 제거한다.

10. 냉국 국물로 오미자청 반 컵, 물 3컵, 사과 2배 식초 5 큰 술, 설탕 2 큰 술, 국간장 2 큰 술, 고운 소금 1 큰 술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11. 썬 미역과 채소를 담는다.

12. 만들어둔 냉국 국물을 붓는다.

13. 얼음 4컵, 깨소금 4 큰 술을 넣어 미역냉국을 완성한다.

 

▲ '미역초무침' 레시피

-미역초무침 재료 :  미역(냉국에서 남은 것 사용), 오이 1개, 배 1/3개, 청양고추2개, 홍고추 1개

-초무침 양념장 : 중간 고춧가루 1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사과 2배 식초 2 큰 술, 멸치액젓 2 큰 술, 깨소금 1 큰 술, 참기름 2 큰 술

<미역초무침 만드는 법>

1. 중간 고춧가루 1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생강즙 1 작은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사과 2배 식초 2 큰 술, 멸치액젓 2 큰 술, 깨소금 1 큰 술, 참기름 2 큰 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2. 양념장에 미역, 송송 썬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5cm 길이로 편 썬 오이 1개, 5cm 길이로 편 썬 배 1/3개를 넣고 무친다.

알토란 김하진 미역 오이냉국 만드는 법

 

미역 오이냉국 만드는 법

▶ 재료 : 건미역 25g, 오이200g, 양파50g, 노란 파프리카50g, 빨간 파프리카50g, 양념재료, 물 8컵, 깨소금 10 큰 술

▶ 양념 : 국간장 3 큰 술, 꽃소금 1 큰 술 반, 다진 마늘 2 큰 술, 현미식초 1컵

 

 

만드는법


먼저 건미역 25g을 5분 불리고 3초간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짜 한입크기로 썬다.

손질한 미역에 채 썬 오이 200g, 채 썬 양파50g, 노란 파프리카50g, 빨간 파프리카 50g을 넣는다.

미역에 국간장 3 큰 술, 꽃소금 1 큰 술 반, 다진 마늘 2 큰 술, 현미식초 1컵으로 양념한 후 15분간 재운다.

살얼음 뜬 물 8컵을 넣고 깨소금 10 큰 술을 넣으면 미역냉국이 완성된다. 

 

<미역초무침 만드는 법>

▶ 재료 :  오이1개, 당근1개, 무 250g, 양념장, 건미역25g, 레몬 반 개

▶ 양념 : 현미식초 10 큰 술, 설탕 3 큰 술, 꽃소금 2 큰 술, 다진 마늘 4 큰 술

먼저 돌려 깎아 씨를 제거한 오이 1개와 무 250g, 당근 1개를 채 썬다.

현미식초 10 큰 술, 설탕 3 큰 술, 꽃소금 2 큰 술, 다진 마늘 4 큰 술로 양념장을 만든다. 손질한 채소에 양념장을 넣고 먼저 버무린다.

건미역 25g을 5분 불린 뒤 3초간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꽉 짠 뒤 한입 크기로 썬다.

손질한 미역을 넣고 무친다. 레몬 반 개의 즙을 짜서 넣으면 미역초무침이 완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