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양파 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by heotai 2021. 8. 22.

남부지방 양파 모종 심는 시기,중부지방 양파 모종 심는 방법

양파 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양파는 월동 작물로 주로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는 인경채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 체로 무안, 창녕, 김천지방에서 주산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대부분 조생종은 8월에, 중만생 종은 9월 상. 중순에 걸쳐 파종하고 45일에서 55일 정도 모를 기른 후에 10월 하순에서 11월 상중순에 모종을 정식합니다.

 

조생종은 이듬해 4~5월에 중만생종은 5월 하순에서 6월 상. 중 순에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인 재배법입니다. 먼저 어떤 품종을 재배할 것인가 하는 품종 선택은 재배지역에 따라 원하는 시기에 수확 할 수 있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생종은 봄이 일찍 오는 남해안이나 제주도 등 따뜻한 지역이 알맞고 기타 지역은 중만생종으로 기타 내륙지방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 니다.

 

양파의 종류

 

양파는 수확하는 시기에 따라 이듬해 4 ~ 5월에 수확하는 조생종,

6 ~ 7월에 수확하는 만생종이 있습니다.

중부지방에서는 저장성이 높고 내한성이 뛰어난 만생종을 많이 재배합니다.

기온이 일찍 상승하는 제주 및 남부 해안지역에서는 조생종 품종을, 내륙지방으로 갈수록

중만생종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는것이 좋습니다.

양파의 색에 따라 백색양파, 자색양파로 구별합니다.

백색양파는 맛과 저장성이 뛰어납니다. 자색양파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샐러드용으로 사용합니다.

자색양파는 저장성과 내한성이 약합니다.

고급식자재나 소스용으로 이용되는 미니양파도 있습니다.

 

            백색양파                                     껍질 벗긴 양파                                자색양파

양파밭 만들기

 

양파는 거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로 양파 재배지는 비옥해야 하며 비료의 3요소(질소,인산,카리)

외에도 석회, 마그네슘, 유황 등 미량요소가 부족해도 결핍증상이 나타납니다.

거름주는 총량(평당) : 요소: 52g, 용과린: 38g, 염화가리: 26g, 퇴비: 3,000g, 석회: 100g 입니다.

양파심기 2 ~ 3일전까지 위에 열거한 밑거름을 준 다음, 밭을 깊이 갈아주고, 비닐로 멀칭합니다.

양파 전용 유공비닐을 이용하여 멀칭하면 편리합니다.

 

                                                                                          

양파 모종 심는 시기

 

양파 모종 심는시기는 10월상순 ~ 11월상순 사이에 밭에다 양파 모종을 아주심기(정식)를 합니다.

최저기온은 4 ~ 5℃ 이상, 평균기온은 15℃ 정도일때 정식을 합니다.

 

너무 이르면 기온이 높아 병해충에 피해를 받을 수 있고 생육이 빨라 추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늦으면 구의 크기 가 적어지고 목적하는 시기에 수확이 곤란하므로 반드시 시기를 맞춰 정식해야 합니다.

 

양파 씨앗을 파종한지 대략 50일 ~ 60일 후에 양파모종 정식을 하게 됩니다.

텃밭에서는 양파를 파종하여 모종을 기르기 보다는 양파 모종을 직접 구입하여 심는게 편리합니다.

정식에 알맞은 양파 모종의 크기는 줄기의 굵기가 6 ~ 7mm이고 키가 25 ~ 30cm,

양파 줄기수가 4매 정도인 것으로 병에 걸리지 않고 웃자라지 않은 모종이 좋습니다.

 

 

양파 모종 심는 방법

 

10월 상순 ~ 11월상순 사이에 밭에다 양파 모종을 심습니다.

 

비닐 멀칭 재배는 지온을 높여주고 토양 수분을 보존해주기 때문에 가을에 정식하여 월동 후 수확하는 것이 생육 및 수량에 미치는 효과가 좋습니다. 투명비닐로 멀칭을 해주면 잡초 발생이 많아지므로 수량은 조금 적지만 흑색비닐을 이용하여 재배하면 제초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심는 거리는 재배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유공비닐도 구멍이 12공짜리부터 15공짜리 까지 간격이 다른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양파의 구가 큰 것을 생산하려면 구멍수가 적고 포기사 이가 넓은 비닐을 써서 포기수를 줄입니다. 잎양파로 재배할 경우나 저장양파를 생산할 경 우는 좁게 심되, 포기사이를 10cm보다 좁게 하면 양파 구가 자라면서 변형구가 될 우려가 있으므로 최소한 10cm 이상은 떨어지도록 하여 심어야 합니다.

유공비닐의 한 구멍에 하나 씩 심는데, 심는 깊이는 제때에 심을때에는 2cm 정도로 얕게 심고, 사질토양이거나 정식 적기보다 늦거나 또는 추위가 심한 지역에서는 3 ~ 5cm 정도 깊게 심어야 겨울 동안 생육이 좋고 냉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얕게 정식하면 월동시에 한파가 오면 땅위로 뿌리가 올라오는 현상이 일어나며, 반대로 너무깊게 정식 하게되면 계란 모양의 양파나, 감자같은 기다란 양파가 되기 쉽습니다.

양파 모종을 심은후 활착은 평균 4일 ~ 6일정도 걸리게 되며, 연내 자라야 할 굵은 뿌리는 15일 ~ 20일 사이에 전부 자라기 때문에 이른 파종과 정식 및 늦은 파종과 정식에 주의 하여 제 시기에 파종과 정식을 하여야 합니다.

 

 

양파 모종 심은후 관리방법

 

정식 후에는 반드시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토양과 뿌리사이가 빈틈이 생겨 말라 죽거나 뿌리가 잘 뻗지 않아 활착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물은 겨 울철에도 10일 간격으로 주되 관수량과 관수 간격은 토양 상태를 보아가면서 조절하면 됩 니다. 2월 상중순에는 양파가 급격히 커지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 록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 추비 및 제초

겨울 동안에 많이 필요로 하는 거름 성분은 인산, 칼리, 질소 비료 순이며, 겨울철 제초는 따뜻한 날을 택해서 호미로 표토를 가볍게 긁어줌

 

- 병 그루 제거

2월 하순경에 텃밭을 관찰해서 잎줄기에 노란색 줄무늬가 있거나 잎 끝이 흡사 오그라져 있고 잎줄기에 요철이 심한 것은 병든 포기이므로 뽑아서 묻거나 태워서 없앰

2021.08.23 - [텃밭가꾸기] - 마늘 심는 시기 파종시기와 방법
2021.08.22 - [텃밭가꾸기] - 양파 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