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들깨 수확시기와 방법

by heotai 2021. 8. 20.

중부지방 들깨 수확시기,들깨 수확방법/개화시기

들깨 수확시기와 방법

수확시기 역시 파종시기와 같이 기후에 따라서 지방이 나뉘어진다.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들깨 파종시기가 비슷하여 수확시기는 자라는 정도에 따라서 10월 중~하순에 수확한다.

들깨의 수확시기는 줄기와 잎이 노랗게 변하고 줄기를 흔들면 종실이 줄기로부터 떨어지기 시작할 때이다.
들깨의 꼬투리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순차적으로 갈변(성숙)하는데, 수확 시기가 늦어지면 아래쪽 꼬투리 종자의 손실률이 증가하므로 적합한 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들깨는 꼬투리의 가장 위쪽이 약 60% 갈변됐을 때 수확해야 종자의 손실률이 비교적 낮고 정상립의 비율도 증가하며 수량도 가장 높다.

약 60% 갈변됐을 때 수확하면 100% 갈변했을 때 수확한 것에 비해 수량이 약 10% 늘어나며, 수확이 늦어질수록 발생하는 낱알 떨어짐에 의한 손실률이 감소한다.

들깨는 유지작물 중 필수지방산을 가장 많이 들어있으며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고혈압,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하고 학습능력 향상과 수명연장 등의 생체조절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들깨는 대체로 9월 5일에서 9월 20일 사이에 개화하는데 조생종이나 중생종은 9월 상순, 만생종은 9월 20일경에 개화하므로 이시기로부터 30일을 계산하여 수확시기를 예상할 수 있다. 파종시기가 늦어 개화기가 9월 20일보다 지연되는 경우에는 결실기간이 단축되므로 1~2일 정도 빨리 수확하면 된다.

보통은 서리가 내리기 전에 한다.
작물이라는 것이 워낙 변수가 많고, 날씨, 병충해, 자연재해 등으로 인하여 수확시기가 조금씩 다르다.
쉽게 보면 들깨 줄기가 누렇게 변하고 열매가 떨어진다면 바로 수확시기라고 보면 된다.

들깨 수확시기 결정방법

1. 덜 여문 들깨송이입니다.
깨방이 꼬투리 색과 비슷합니다.


2. 약간 덜 여문 들깨송이입니다.
이시기에 수확하면 깻대에 있는 양분으로 깨대가 건조되는 틈에 깨알이 여뭅니다.


3. 잘 여문 들깨송이입니다.
깨방 속의 색깔을 확인하세요.

들깨 수확방법

흐린 날 아침이나 저녁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들깨 꽃

 

들깨 성숙기

 

들깨 성숙기 화방

  • 종실들깨의 수확기는 줄기와 잎이 누렇게 변하고 줄기를 흔들면 종실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입니다.
  • 종실의 경우 수확할 때에 땅에 떨어지기 쉬우므로 흐린 날 아침이나 저녁에 수확합니다.
  • 수확 후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서로 기대어 세워 말린 다음 건조가 되면 탈곡기를 이용하여 탈곡하고 바람 등을 이용해서 선별한 다음 충분히 말려서 저온 저장을 한다.

 

 

들깨의 경우 수확할 때에 땅에 떨어지기 쉬우므로 흐린날 아침이나 저녁때에 수확한다.수확은 낫으로 예취한 다음 지름 30cm가량의 다발로 묶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기대어 세워 말린 다음 충분히 건조가 되면 멍석이나 씨트를 펴고 들깨다발을 막대기로 털어서 탈립한다.
수확한 들깨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수분함량이 10% 정도 되도록 충분히 말려서 저장해야 한다.

2021.10.02 - [텃밭가꾸기] - 생강 수확시기 보관법
2021.09.24 - [텃밭가꾸기] - 토란 수확시기,토란대 수확시기/보관방법
2021.09.22 - [텃밭가꾸기] - 고구마 수확시기 보관하는법
2021.08.20 - [텃밭가꾸기] - 들깨 수확시기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