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우살이 효능과 복용법,겨우살이 끓이는법

by heotai 2021. 12. 5.

겨우살이 효능과 복용법,겨우살이 끓이는법,겨우살이 술(기동주) 담그는법

겨우살이 효능과 복용법

겨우살이 채취시기

 

겨우살이 채취 시기는 겨울부터 이른 봄(12월~3월) 사이에 채취하여 사용한다.

겨우살이는 나무를 죽게 하지는 않으나 상당한 피해를 끼친다. 장대에 낫을 달아서 채취한 다음 잘게 썰어서 그늘에 말려 약으로 쓴다.

 

겨우살이 종류

 

우리나라에는 꼬리겨우살이와 겨우살이, 참나무겨우살이, 붉은겨우살이, 동백나무겨우살이의 다섯 종류가 있다.

겨우살이는 주로 참나무류, 떡갈나무, 버드나무, 벚나무, 전나무, 소나무, 팽나무, 물오리나무류, 밤나무, 자작나무 등에 붙어 자라며 기생하는 숙주나무의 종류에 따라서 효능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에서 나는 겨우살이 중에서는 반드시 참나무나 떡갈나무에서 자란 것만을 약으로 쓴다. 버드나무나 밤나무에서 자란 것을 달여 먹으면 머리가 몹시 아프거나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긴다. 채취는 아무 때나 할 수 있으나 겨울부터 이른 봄 사이에 하는 것이 효능이 제일 좋다.

 

대표적인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는 유럽 등지에서 면역력을 키워주는 최고의 항암식물로 항암효과가 뚜렷한 것으로 입증된 대표적인 식물이다. 요즘 유럽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천연 암치료제가 바로 겨우살이 추출물이라고 한다. 독일에서만도 한 해에 3백t이상의 겨우살이를 가공해 항암제나 고혈압, 관절염 증의 치료약으로 쓰고 있다. 

 

또한 스위스의 자연요법 의사 알프레드 포겔 박사는 겨우살이와 머위를 제일 항암 작용이 강한 식물로 꼽았다. 다른 나라에서 실험한 것에 따르면 동물 실험에서 겨우살이를 달인 물이 암세포를 77%억제했고, 흰 생쥐에게 이식한 암 세포의 성장을 90%이상 억제했다고 한다. 겨우살이의 주성분은 올레아놀산과 사포닌, 아미린, 아라킨, 비스찐, 고무질 등인데 이들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에서 자란 겨우살이가 유럽에서 자라는 겨우살이보다 항암 효능이 훨씬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혈관건강에 도움이 된다
겨우살이는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거나 여러가지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혈관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등 여러가지 혈관질환의 발생의 원이이 되기도 합니다.겨우살이에는 아세티콜린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2.당뇨예방에 도움이 된다
겨우살이는 꾸준히 드시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줌으로 당뇨개선에 도움을 주며 완화해 줍니다.

3.신경통과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
겨우살이는 신체노화가 일어나게 되면 발생할수 있는 관절염이나 신경통에 도움이 됩니다.겨우살이는 간과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관절염에도 도움이 됩니다.말초신경 회복 효과가 있으며 신경통 요통에 또한 효능이 있습니다

4.이뇨작용을 한다
겨우살이는 체내 유해한 염증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그리고 그리고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5.지혈작용을 한다
겨우살이는 피를 멈추게 하고 지혈작용을 합니다.여성들의 생리증상이 심할경우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구강내 피가 나는 증상도 완화해줍니다

6.항암작용을 한다
겨우살이에는 비소코톡신.렉틴.이소플라본성분이 들어 있습니다.이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해 줍니다.그래서 항암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겨우살이 복용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은 채취한 나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겨우살이라고 해서 모두 당뇨에좋은약초이며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나무에 기생하는 만큼 겨우살이를 직접 채취할 때도 나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겨우살이도 출처가 불분명할 경우에는 함부로 구입해서는 안 된다.

 

겨우살이 종류는 다양하지만 참나무와 떡갈나무, 뽕나무 등 특정 나무에서만 자란 겨우실이를 구입하여야 한다. 독성을 띠는 대표적인 겨우살이로 밤나무와 버드나무에서 기생하는 겨우살이가 있으며 이러한 겨우살이는 복용시 충혈, 발열, 중독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겨우살이 복용법

1. 겨우살이차

 

겨우살이차는 면역기능을 올려 주고 암세포를 억제하며 혈압을 낮추고 관절염을 낫게 한다. 
겨우살이를 늘 차로 끓여 마시면 온갖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특히 고혈압과 협심증, 중풍, 손발의 마비, 다리나 허리가 쑤시고 아픈 데 등에 효과가 좋다.


겨우살이 차는 많이 마셔도 부작용이 없고 오래 마시면 신경쇠약, 불면증 같은 것이 없어지고 혈압이 높은 사람은 차츰 혈압이 안정되어 올라가지 않는다. 
임신한 여성이 겨우살이차를 마시면 낙태할 염려가 없고 뱃속의 아기가 편안하고 건강하게 자란다.
겨우살이차를 마시고 암을 고쳤거나 관절염, 중풍, 고혈압, 심장병 등을 고친 사례가 많다. 


그러나 겨우살이는 약성이 순하여 효과가 단번에 나타나지 않고 천천히 나타난다. 
무릎이 아파서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사람이 몇 달 복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팡이를 내던지고 걸어 다닐 수 있게 하는 것이 겨우살이 차다.

겨우살이 끓이는법

 

① 깨끗이 헹군 겨우살이(건재 10~60g, 보통 30g)를 유리주전자에 넣는다.

② 1리터의 물을 넣고 가장 약한 불에 1시간 정도 달인다.

③ 불을 끄고 물이 식으면, 겨우살이를 걸러내고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④ 점심, 저녁 식후 2시간 이후에 미지근하게 데워서 마신다.

※ 겨우살이 10g의 양은 대략 소주컵 1잔과 같다. 일례로 30g을 넣고 싶다면 소주컵으로 3잔을 넣으면 된다.

 

2. 겨우살이 술(기동주) 담그는법

 

① 술독의 1/3 정도를 깨끗이 씻은 겨우살이로 채운다(잎과 가지).
② 나머지를 술로 채우고 밀봉한다(35° 이상의 술).
③ 서늘한 곳에 5개월 ~ 1년이상 보관 숙성시키면, 황색을 띤 술이 된다.
④ 1일 1~3회, 한번에 한잔에서 반잔정도 마시거나 끓여서 뜨거울 때 마신다.

 

겨우살이로 담근 술은 기동주(奇童酒)라고 부른다.

생리가 일정하지 않은 데, 월경과다, 자궁출혈, 대하 등에 천하의 명약이라 할 만하다.
특히 산후에 이 술을 조금씩 마시면 몸 안에 있는 어혈이 깨끗하게 풀려 나온다.


 3. 겨우살이 효소 담그는법

‘신용철 효소 만들기 비법’ 대로 담으면 뒤집지 않고 담은 후 발효될 때 까지 놔두면 되기에 소개한다.

▲ 준비물: 겨우살이(예, 2kg) 배 2kg, 설탕 또는 원당 4kg, 생수 2L

생재 겨우살이를 흐르는 물에 서너 번 깨끗이 씻는다. 물기를 뺀 후 3cm 크기로 잘게 자른다. 용기에 눌러 담는다. 생수 2L에 설탕 2kg를 넣어 설탕을 잘 녹인 시럽을 만들어 붓는다. 배를 껍질 벗기지 말고 깍두기처럼 잘게 썬다. 설탕 800그람과 배를 잘 버무린다. 버무린 배를 겨우살이 위에 올려놓은 후 남은 설탕 1.2kg을 위에 덮는다.

 

용기가 항아리라면 천으로 덮고 고무줄로 묶는다. 뚜껑이 있는 용기라면 꽉 막지 말고 살짝 비튼다. 위에 있는 원당과 배가 다 녹고 재료가 뜨면 눌러 놓는다. 6개월 서늘한 곳에 놔둔 후 거른 다음 1년 다시 숙성시킨다. 생수로 1:5 희석시켜 식후 30분에 커피 잔으로 하루 3회 복용한다. 끓여서 차로 마시는 것 보 다 효능이 더 크다.

 

4. 겨우살이 환*

① 건강원, 건재상등에 의뢰하여 겨우살이를 환으로 만든다.
② 주머니 등에 휴대하면서 수시로 복용한다(용도별 적정량).

반응형

댓글